
밴쿠버 유학정보
조기유학부터 대학 진학, 어학연수, 정착까지 모두 가능한 올인원 지역입니다.
현지 공립 교육청과 연계된 안정적인 유학 프로그램이 많아, 장기 계획을 세우기에 최적의 지역입니다.
광역밴쿠버
Greater Vancouver
광역 밴쿠버는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주(BC주)의 대표적인 대도시권으로, 밴쿠버를 중심으로 한 13개 도시 버나비, 코퀴틀람, 리치몬드 등을 포함하는 지역입니다. 기후, 교육, 치안, 자연환경 등 여러 방면에서 캐나다 내 거주 만족도 1위를 자랑하며, 조기유학과 이민을 고려하는
분들이 가장 선호하는 지역 중 하나입니다.

캐나다 내에서도 특히 기후가 온화한 지 역으로, 겨울에는 비교적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하고 건조한 날씨가 이어져 생활이 매우 쾌적합니다. 여름철에는 햇빛이 강하지만 그늘에 들어가면 시원해 에어컨 없이도 지낼 수 있을 정도입니다. 다만, 11월부터 3월까지는 우기 시즌으로,
비가 많이 오는 편은 아니지만 부슬부슬 비가 내리는 날이 많아 흐린 날씨가 자주 이어집니다. 이처럼 밴쿠버는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더불어 쾌적한 기후, 높은 삶의 질, 안정적인 생활 여건을 두루 갖춘 도시로, 유학생과 이민자들에게 꾸준히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왜 많은 사람들이 밴쿠버를 선택할까요?

여름

겨울
렌트비 & 생활비 안내
리치몬드, 써리, 랭리 등 광역 밴쿠버 외곽 지역은 중심부보다 렌트비가 저렴하며, 조기유학 수요도 꾸준히 높은 편입니다.
캐나다 공립학교
캐나다의 공립학교는 국제학생(international student)의 입학이 가능하며 중국, 일본, 유럽등
다양한 나라의 외국 학생들이 캐나다 공교육(Public Education System)에서 학업을 진행 하고 있습니다.
학년은 9월에 시작하며, 1학기 2학기로 확실하게 나뉘어지는 우리나라와는 달리 대부분 1, 2, 3 term으로 한 학년이 진행됩니다.
주로 1, 2 term에 입학이 가능합니다.
공립학교는 각 지역의 교육청에서 진행이 되며 외국학생의 입학조건 및 학비는 교육청의 지침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1 클래스 내 학생수: 25~30명
-
1 년 평균 학비: $12,000-16,000
-
입학 시기: 9 월, 1 월 수시 입학 가능한 학교도 있음
-
지원시기: 5 - 6 개월 전 (*인기 교육청의 경우 7 - 12 개월 전)
캐나다 사립학교
사립학교는 교육부에서 정식으로 승인 후 운영되며, 공립학교와 같은 교육 커리큘럼을 따라 진행이 됩니다.
캐나다의 사립학교는 일반적으로 종교와 관련된 기관으로부터 지원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교에 따라 남학교, 여학교로 구분이 되는 경우도 있으며 학생의 수는 20-25 명 안팎으로 공립학교보다 적은 수로 수업을 받습니다.
하지만 학비가 높은 곳이 많아 유학생들은 citizen에 비해 학비의 혜택이 없으므로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입학을 위해서는 학생의 영어레벨이 ELL(영어가 제 1언어가 아닌 경우 영어 교육에보충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레벨)이 아니어야 하며,
명문 사립의 경우 학년에 따라 SSAT시험 점수 제출이 요구되며 서류전형 합격시 학교장 인터뷰 등이 진행됩니다.
-
1 클래스 내 학생수: 20 - 25명
-
1 년 평균 학비: $28,500-40,000
-
입학 시기: 9 월 (수시 입학 가능한 학교도 있음)
-
지원시기: 6 개월 전 (*입학 자체 시험이 있는 경우 12 개월 전)
캐나다 교육제도
1. 학년제도
한국에서 초등학생은 6학년까지를 말하지만, 캐나다에서는 Grade 7까지 Elementary로 속하게 됩니다.
그럼 내 아이가 캐나다로 가게되면 몇학년이 될 지 궁금해 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Elementary school>
ex) 2013년생
캐나다 : Grade 1 (2019 9월 기준)
한국 : 2020년 3월 초등학교 입학
ex) 2008년생
캐나다 : 11살 Grade 6 (2019 9월 기준)
한국 : 5학년 2학기 (2019 9월 기준)
<Secondary school>
ex) 2005 년생
캐나다 : 14살 Grade 9 (2019 9월 기준)
한국: 15살 중학교 2학년 (2019 9월 기준)
2. 학기제도
한국에서는 1학기 2학기로 나뉘지만, 캐나다 대부분의 학교는 9월에 학기가 시작되어 1 term, 2 term, 3 term 으로 나뉩니다.
*각 term마다 정확한 시기는 학교마다 다르기에 1 term에 입학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시험제도
한국에서의 시험은 단답형, 객관식(요즘은 서술형도 많아지는 추세) 이 대부분인 반면, 캐나다는 서술형 문제가 많습니다.
작문 시험도 있고 논술 부문에 대한 성적의 비중이 큰 편입니다.
4. 방학제도
한국에서는 겨울방학이 더 긴 반면, 캐나다는 9월에 학기를 시작하므로 여름방학이 더 긴 편 입니다.
여름방학은 주로 6월 넷째주 - 9월 첫째주에 진행되고 겨울방학은 크리스마스 전부터 1 월 첫째주 까지 이어집니다.
그 외에 봄방학이 있습니다. 상세한 일정은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5. 성적제도
캐나다에서는 시험성적 뿐만 아니라 학생의 자질과 학습 태도등을 고려한 선생님의 평가에 의해 결정됩니다.
또한 정확한 점수가 나와있는 것이 아닌 아래와 같은 4등급으로 나뉘어지고 선생님의 세세한 코멘트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6. Activity
캐나다에는 Sports Club의 종류와 갯수들이 많이 있으므로 학교 외 부가적으로 학생의 취향에 맞는 클럽을 찾아 등록하여 활동이 가능합니다.
주로, 야구, 축구, 농구, 하키 등을 많이 등록합니다.

